딱히 저번 내용과 다른것은 없다. 하지만 이번에는 다양한 소리가 나는것이 특징이다.
(피아노, 오보에, 클라리넷, 실로폰, 트럼펫소리 등등)
추가된 것이라면 270번 줄부터인데 그대로 이용하면 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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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자는 다양한 악기 조절법에서 엄청난 시간을 소모했다.
(어떻게 하는지 모르겠고 인터넷에 지식이 널리 퍼진상황이 아니어서)
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CHANGE_INST,inst,0); 라는 함수 모양을 보면
Midi_SendShortMsg(핸들,원하는 명령대입,그 명령이 가지는 하위 명령,볼륨소리); 라는 것으로 생각 해 내었다.
예를들자면 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CHANGE_INST,inst,0); 는
소스코드에서 #define CHANGE_INST 0xC0 라고 적혀 있을 것이다.
0xC0가 MIDI에서 악기를 바꾸라는 명령어이고 바로오른쪽 inst에 들어가는 명령은 악기중 몇번악기를 선택할지 정하는 명령어이다.
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0x90, (BYTE)(0x30+i), 120); 는
0x90이 소리를 킨다. 이고 (BYTE)(0x30+i) 이것이 어느 주파수( 도레미파솔라시 같은)를 맞출지 정하는 명령이고, 120은 말그대로 볼륨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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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etKeyState(VK_PRIOR) 에서 VK_UP, VK_PRIOR같은 뜻은 가상키보드를 의미하는 것이다.
그리고 악기의 종류에 대하여 알 수있는 사이트는
http://www.pjb.com.au/muscript/gm.html // 영문
http://midia.com.ne.kr/instrument.html // 한글 (조금 더 자세하다.)
여기서 참조하길 바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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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YTE szMusKeyOnOff[18]={0}; m_DevHandle=Midi_Open(0); if (m_DevHandle==NULL) { return ; } print_map(); // printf("[ESC] : 종료\n\n"); // printf(" [W] [E] [T] [Y] [U] [O] [P]\n\n"); // printf("[A] [S] [D] [F] [G] [H] [J] [K] [L] [;] [\"]\n"); //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Midi_AllChannelSoundOff(m_DevHandle); 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 0xB0, 7, 127); loop=1; while(loop) { if (GetKeyState(VK_ESCAPE)&0xFF00) loop=0; else if(GetKeyState(VK_PRIOR) < 0 ) // Page Up키를 눌렀을때 { // 악기 바꾸기 inst = inst + 10; if(127 < inst) inst = 0; printf("%d ",inst); 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CHANGE_INST,inst,0); Sleep(200); // 200을 준 이유는 200을 지웠을 때와 줬을때를 비교 해 보면 느낌이 올것이라 확신한다. // Sleep를 없애고 넣고를 한번 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. } else if(GetKeyState(VK_NEXT) < 0 ) // Page Down키를 눌렀을때 { // 악기 바꾸기 inst = inst - 10; if(inst < 0) inst = 127; printf("%d ",inst); 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CHANGE_INST,inst,0); Sleep(200); } else if(GetKeyState(VK_UP) < 0 ) // 위 방향키를 눌렀을때 { // 악기 바꾸기 inst++; if(127 < inst) inst = 0; printf("%d ",inst); 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CHANGE_INST,inst,0); Sleep(200); } else if(GetKeyState(VK_DOWN) < 0) // 아래 방향키를 눌렀을때 { // 악기 바꾸기 inst--; if(inst < 0) inst = 127; printf("%d ",inst); 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CHANGE_INST,inst,0); Sleep(200); } else{ for(i=0; i < 18; i++) { if (GetKeyState(szMusKey[i])&0xFF00) { if (szMusKeyOnOff[i]==0) { szMusKeyOnOff[i]=1; 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 0x90, (BYTE)(0x30+i), 120);// 키의 값에 따라 음악이 연주 } } } } for(i=0; i < 18; i++) { if (!(GetKeyState(szMusKey[i])&0xFF00)) { if (szMusKeyOnOff[i]!=0) { szMusKeyOnOff[i]=0; 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 0x80, (BYTE)(0x30+i), 120); } } } } for(i=0; i < 18; i++) { if (szMusKeyOnOff[i]!=0) { Midi_SendShortMsg(m_DevHandle, 0x80, (BYTE)(0x30+i), 120); } } Midi_AllChannelSoundOff(m_DevHandle); Midi_Close(m_DevHandle); } | Crocus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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