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GUI에서 객체를 생성했다면 객체를 파괴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.
destroy라는 메서드를 이용하면 지울 수 있게되는데 예시를 통해 바로 알아보자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| from Tkinter import * window = Tk() def clear(): mylist = window.grid_slaves() for i in mylist: i.destroy() def clearBot(): mylist = bottomWindow.grid_slaves() for i in mylist: i.destroy() Label(window,text='Hello World!').grid(row=0) Button(window,text='Clear',command=clear).grid(row=1) bottomWindow = Frame(window) bottomWindow.grid(row = 2) Label(bottomWindow, text='bottom Label').grid(row = 5) Button(bottomWindow, text='bottom Button', command = clearBot).grid(row = 6) window.mainloop() // This source code Copyright belongs to Crocus // If you want to see more? click here >> | cs |
위의 코드는 우선 window라는 루트 객체를 만들고 그다음 라벨과 버튼을 붙여준다.
그 뒤에는 bottomWindow라는 프레임 객체를 만들어주고 window내에 프레임으로 존재하도록 해주고 라벨과 버튼을 bottomWindow에 붙여준다.
이제 위의 그림에서 Clear을 누르면 무슨 현상이 일어날까?
def clear을 보면 window.grid_slaves()라고 있다.
저 말은 window 객체내의 grid로 배치된 애들 모두 mylist에 담으라는 의미가 된다.
따라서 for문에 의해 destroy를 하면 모든 라벨, 버튼, 프레임을 파괴할 수 있다.
반면 아래 bottom Button을 누르면 Frame속의 객체만 삭제가 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.(이때 bottomFrame은 파괴되지 않는다.)
반응형
'Basic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sha, md5 해시값 구하는 방법 (0) | 2017.08.24 |
---|---|
파이썬 Tkinter의 위젯 종류 (0) | 2017.07.16 |
파이썬 GUI 라벨, 버튼 사용법 (0) | 2017.07.16 |
파이썬 기본적인 클래스 예제 (0) | 2017.07.12 |
파이썬 피보나치, 등차수열, 등비수열, 계차수열 예제 (4) | 2017.07.1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