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컴포넌트(Component)란?
소프트웨어 개발을 마치 레고(Lego) 블록을 쌓듯이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.즉, 기존의 코딩 방식에 의한 개발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구성단위(module)를 미리 만든 뒤 필요한 응용 기술을 개발할 때 이 모듈을 조립하는 기술을 말한다.
출처 :: http://terms.naver.com/entry.nhn?docId=17120&cid=43659&categoryId=43659
스윙에서 컴포넌트는 JComponent를 상속 받는 구조이고
JLabel, JLayer, JList, JSlider, JMenu, JTable 및 버튼 등등의 내용을 상속 받는다.
2. JComponent의 메소드
1. 컴포넌트의 모양을 설정하는 메소드
void setBorder(Border) :: 컴포넌트의 테두리를 설정하거나 가져온다.
Border getBorder()
void setBorder(Border) :: 컴포넌트의 테두리를 설정하거나 가져온다.
Border getBorder()
void setBackground(Color) :: 컴포넌트의 배경색을 설정하거나 가져온다.
Color getBackground()
void setForeground(Color) :: 컴포넌트의 전경색을 설정하거나 가져온다.
Color getForeground()
void setOpaque(boolean) :: 컴포넌트의 불투명을 설정하거나 불투명 상태를 확인한다.
Boolean isOpaque()
void setCursor(Cursor) :: 컴포넌트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갔을 때 보이는 커서 모양을 설정하거나 가져온다.
Border getCursor()
2. 컴포넌트의 크기 및 위치를 설정하는 메소드
void setPreferredSize(Dimension) :: 컴포넌트의 크기를 설정하거나 폭과 높이를 확인한다.
int getWidth()
int getHeight()
void setLocation(int, int) :: 컴포넌트의 위치를 지정하거나 현재 X, Y 위치를 확인한다.
int getX()
int getY()
Point getLocationOnScreen() :: 전체 화면에서 컴포넌트의 좌표를 확인한다.
3. 컴포넌트의 상태를 설정하는 메소드
void setVisible(boolean) :: 컴포넌트를 보일지 여부를 설정하거나 상태를 확인한다.
boolean isVisible()
void setEnable(boolean) :: 컴포넌트의 활성화 여부를 설정하거나 상태를 확인한다.
boolean isEnable()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| /* * 스윙 관련 JFrame 클래스를 임포트 하여 * GUI를 제작하는데 이용한다. * 이때 버튼 및 다양한 GUI를 이용하기 위해 * awt.*, swing.*를 임포트한다. */ package JavaBasic; import java.awt.*; import javax.swing.*; public class Jmain { static class setGUI extends JFrame{ // 생성자를 통해 GUI 초기 세팅을 해준다. setGUI(){ // 윈도우 제목(Title)을 생성 setTitle("GUI TITLE"); // 종료 버튼 생성 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 // 이 부분부터 원하는 버튼, 레이블, 콤보박스 등등 설정 // Windows 배경색을 지정하기 위해 // 페인(pane)을 getContentPane()으로 구한다. // pane을 이용하면 this.~를 c.~로 변경이 가능하다. Container c = this.getContentPane(); // 회색으로 배경을 지정한다. c.setBackground(Color.GRAY); // FlowLayout 레이아웃을 지정한다. this.setLayout(new FlowLayout()); JButton btn1 = new JButton("버튼1"); btn1.setBackground(Color.BLACK); btn1.setForeground(Color.MAGENTA); this.add(btn1); JButton btn2 = new JButton("버튼2"); // 폰트 :: 맑은고딕, 볼드체, 크기는 30 btn2.setFont(new Font("맑은고딕", Font.BOLD, 30)); // 버튼2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대기중인 커서 모양으로 되도록 설정한다. btn2.setCursor(new Cursor(Cursor.WAIT_CURSOR)); this.add(btn2); JButton btn3 = new JButton("버튼3"); // 3번 버튼은 비활성화 시킨다. btn3.setEnabled(false); this.add(btn3); // 윈도우 창 크기 설정(가로, 세로) setSize(500, 500); // 이 메소드를 이용해야 윈도우 창이 나타난다. setVisible(true); } }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 new setGUI(); } } // This source code Copyright belongs to Crocus // If you want to see more? click here >> | Crocus |
'Basic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를 이용한 메모장 만들기 (5) | 2016.11.28 |
---|---|
Java GUI - 체크 박스, 레이블, 라디오 버튼 생성 (7) | 2016.11.23 |
Java GUI - 기본 윈도우 생성 및 버튼 생성 (0) | 2016.11.21 |
Java 클래스 상속 (0) | 2016.11.14 |
상수 풀(String constant pool) (0) | 2016.10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