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#include <stdio.h>
 
typedef struct
{
    int x;
    int y;
}point;
 
int main()
{
    int i;
    point pt[3= {{10,20},{20,30},{30,40}};
    
    point *ptr = pt;
    
    
    for(i = 0 ; i < 3 ; i 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printf("ptr[%d].x : %d\nptr[%d].y : %d\n\n",i,ptr[i].x,i,ptr[i].y);
    }
 
}
Crocus





이것을 포인터를 이용하여 값을 변경하고자 할때는
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#include <stdio.h>
 
typedef struct
{
    int x;
    int y;
}point;
 
int main()
{
    int i;
    point pt[3= {{10,20},{20,30},{30,40}};
    
    point *ptr = pt;
    
    ptr->= 1;
    ptr->= 2;
 
    (ptr+1)->= 3;
    (ptr+2)->= 4;
        
 
    
    for(i = 0 ; i < 3 ; i 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printf("ptr[%d].x : %d\nptr[%d].y : %d\n\n",i,ptr[i].x,i,ptr[i].y);
    }
 
}
 
Crocus



위의 


ptr->x = 1;

ptr->y = 2;


(ptr+1)->x = 3;

(ptr+2)->y = 4;


와 같이 포인터 ptr이 가리키는 값을 바꾸어 가며 값을 조정 할 수도 있고






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#include <stdio.h>
 
typedef struct
{
    int x;
    int y;
}point;
 
int main()
{
    int i;
    point pt[3= {{10,20},{20,30},{30,40}};
    
    point *ptr = pt;
    
    
    printf("%d,%d  ",ptr->x,ptr->y);
    
    ptr++;
    ptr->= 1;
    ptr->= 2;
    
    printf("%d,%d\n\n",ptr->x,ptr->y);
    
    
    
    for(i = 0 ; i < 3 ; i 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printf("%d,%d ",ptr[i].x,ptr[i].y);
    }
 
}
Crocus


다음과 같이 ptr을 변경 후 값을 조절 할 수도 있다.

 


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