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이번에는 system함수에 대해서 약간 더 파고 들어가 보는 프로그래밍이다.
보통 처음 프로그래밍을 하시는 분들은 system("cls");만 하고 system함수를 더 생각 해 보신분은 잘 없으실 것이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| #include<stdio.h> #include<Windows.h> #include <stdlib.h> int main() { int h,m,s,t; char command[100]; system("mode con: cols=58 lines=13"); printf(" 시간을 입력하여 주십시오.\n\n 그 시간에 맞게 컴퓨터가 종료됩니다.\n\n"); printf("종료를 취소하고 싶으시면 시간,분,초에 0을 입력해 주십시오.\n\n"); printf(" 시간 : ");scanf("%d",&h); printf(" 분 : ");scanf("%d",&m); printf(" 초 : "); scanf("%d",&s); fflush(stdin); t = (h*3600+m*60+s); if(t == 0) { printf(" 컴퓨터 종료를 취소합니다. \n"); system("shutdown -a"); return 0; } sprintf(command, "shutdown -s -t %d",t); system(command); } | Crocus |
이처럼 system함수를 이용하여 시스템 종료를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또한 만들어 갈 수 있다.
여기서 sprintf라는 함수를 처음 보는 분도 있을텐데 잠깐 간략히 설명하자면 char형 변수 command라는곳에 " " 안에 있는 내용들을 저장시키는 역할이다. (메모리에 저장시킨다고 보면 된다.)
** 만약 system() 안에 그냥 shutdown -s -t %d꼴을 그대로 넣게 되면 안되는가라고 생각 하시는분들이 있을 것이다.
프로그래밍의 핵심은 결국 자기 자신이 생각하고 찾아보고 해야 실력이 늘 것이다.
반응형
'Basic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gm 및 효과음 동시구현 (26) | 2014.01.15 |
---|---|
Console 2차원 그래픽 구현 - 4. 그래픽 구현 및 응용 (0) | 2014.01.14 |
Console 2차원 그래픽 구현 - 3. Console 그림판 소스코드 (2) | 2014.01.14 |
Console 2차원 그래픽 구현 - 2. 마우스함수 응용 (0) | 2014.01.14 |
Console 2차원 그래픽 구현 - 1. 마우스 입력받기 (15) | 2014.01.14 |